심리교육

상실을 경험한 학급을 대상으로

학급 친구가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일을 경험하게 되면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이 트라우마에 대해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반응에 자신이 당황하거나 반응이 없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학급 선생님이나 학교 내 상담선생님이 개입하기에도 어려움이 있고, 말 한마디도 조심스러워 지는 상황이죠. 이럴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애도 작업과 상실에 대해 제대로 경험하고 해석하며, 친구를 잘 보내주고 현실로 돌아올 수 있는 작업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례 후 1주 이내가 가장 적절하며, 이 시간을 통해서 떠나간 친구의 자리를 정리하고 새로운 자리배치를 하는 작업도 외부 전문가와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자살 생존자에 대한 위기대응교육

가족이나 직장동료가 자살이라는 방법을 우리 곁을 떠나는 일이 발생할 때는 남아있는 사람들의 심리적 어려움은 다양한 측면에서 극대화 됩니다. 혹 아무렇지도 않게 느껴진다 하더라도 베르테르현상에 의한 자살과 죽음의 잔상의 다음 트라우마 상황과 만나 증폭적으로 반응할 수 있기에 반드시 교육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이일을 받아들이고 이 시간을 지나가야 할지를 아는 것만으로도 심리안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1:1교육 및 상담으로 진행하거나 집단으로 교육할 수 있습니다.

정체성과 자존감에 대한 올바른 인식 교육

청소년기에 완성해야한 중요한 두 기둥, 정체성과 자존감. 이 기둥이 잘 세워진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 다양한 사회적 상황과 관계영역에서 잘 기능하고 효율적으로 생활합니다. 몸은 어른처럼 컸지만 여전히 심리적인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 미완성체인 청소년들의 성장을 돕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내하는 것이야 말로 어른이 해야 할 중요한 일입니다. 단 한 번도 정체성과 자존감에 대해 고민해 보지 못한 채 어른이 되도록 방치하지 말아 주세요.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에 대한 이해

성교육, 중요한 것을 알지만 강의하기도 듣기도 망설여지는 부분이지요.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에 대한 이해는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해야 합니다. 이것을 통해 성범죄를 예방하고 건전한 인식을 확립하게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결혼 전 예비커플, 직장 내 전 직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급 및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필요하고 강조하기 원하는 부분에 대해 더욱 중점을 두고 맞춤형으로 진행합니다.

트라우마 관리 및 대처방법

인생을 살면서 겪게 되는 예기치 못한 사건들(자연재해, 사고, 가까운 사람의 죽음, 폭행, 강간 등)을 우리의 마음은 각 개인의 경험에 따라 각기 다르게 받아들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건과 자기 자신을 잘 통합하고 분리하고 해석하는 작업을 하지 못하고 다음 사건을 만날 때에 격렬한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트라우마에 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모두에게 적용된다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심약하지 않아서 괜찮아’가 아니라는 거죠. 교육을 통해 트라우마 사건에 대해 이해하고, 그 후 일어나는 반응의 단계와 PTSD증상을 알게 되면 자신이 어느 시점에 전문가를 찾아가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사건에 대처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이 생겨서 훨씬 적응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받은 후 트라우마로 인해 두드러지게 증상을 보이는 일부는 1:1 상담을 하여 조기에 치료적 접근도 진행 가능합니다.

자녀와 소통하기 위한 부모대화방법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와 잘 소통하는 방법에 고민한다는 것 자체도 훌륭한 부모가 되는 자질을 가지고 계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연령대, 개인 성격특성, 성별에 따라, 출생 순위에 따라, 정서 및 행동에 따라 다 다른 방법을 소통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눈높이에 맞추라는 말이 여기서도 적용되죠. 자녀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유지시키면서 자연스럽게 자녀의 잘못된 습관을 바람직하게 고쳐줄 수 있는 부모대화법. 단회기 교육으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지는 것만으로도 자녀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일으키는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차례 개별적인 부모상담을 통해 자녀와의 대화방법을 구체적으로 익힌다면 최상이겠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

혼자만 살아 갈수는 없기에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죠? 그런데 요즘은 ‘은둔형 외톨이’라고 불리는 혼자만의 동굴에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함께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유년기에 정확히 인지한다면 성인이 되어서 직장 및 가족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통의 단절과 왕따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 마음으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학교폭력 만큼 직장폭력도 강력하게 기억되어 상처를 입힙니다. 사회 적응을 막고 혼자서 살아가는 것을 선택하게 만들기도 하죠. ‘혼자서 할 수 있어’라는 말도 중요한 양육언어였지만 이제는 ‘도움이 필요하면 요청해’라는 말도 함께 해야 할 때입니다.

직원 간 소통을 위한 심리교육

회사 내 직원, 또는 학교 내 선생님과 교직원분들의 소통을 위한 교육입니다. 직장동료라는 이유로 하고 싶은 말이나 속에 담은 말들은 더욱 하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의 스트레스는 고스란히 아이들과 가정으로 돌아가고 있죠. 내가 뱉은 말이 어떤 말로 바뀌어 나에게 돌아오는지를 경험한 직장인이라면 지지체계를 만드는 것 자체가 두려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원으로서, 교사로서, 교직원으로서, 내가 해야 할 일과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풀고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역할극을 통해 흥미롭게 전달합니다. 학교가 재미없는 것은 학생만이 아니라는 말, 혹시 동감하시나요? 그렇다면 어른인 우리가 먼저 학교를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직장생활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MBTI 워크샵

30명에서 100명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대규모 워크샵입니다. 서로의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같은 유형별로 그룹작업을 하면서 자신의 성격과 관련한 공동체 내에서의 역할을 익히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성격유형도 이해하고 좀 더 배려심 있는 태도로 관계 맺게 됩니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리더십을 가질 수 있는 워크샵은 최소 3시간에서 여러날에 걸쳐 진행이 가능합니다. 교사 및 직원 워크샵에서도 활용가능하고요. 학생들 학급 특별활동에서, 담임선생님이 아이들을 좀 더 잘 파악하고 싶을 때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년 초 간이심리상태 검사 실시 및 통계분석

단체심리검사

학년 초반에 아이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 결과에 대해서 교장용 통계 결과 보고서, 담임교사용 학생 분석보고서, 상담선생님용 고위험군 특성 분석보고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결과에 따른 치료계획도 안내받게 됩니다. 군부대에서 일어나는 일 중에는 관심병사(고위험군)가 아닌 병사가 탈영, 구타, 총기 사건 등의 문제를 일으켜서 선별검사가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의심하게 됩니다. 같은 검사(예, MMPI-2)라 해도 누가 분석하고 해석하였느냐가 선별을 좌우합니다. 가장 타당화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다면적 인성검사가 정상 프로파일로 나온 사람들 중에 일부는 정신장애 진단을 받습니다. 왜냐하면 정상범위 내에 들어가 있는 각각의 점수와 소검사, 문항분석 등의 절차를 누가 어떻게 했느냐가 전혀 다른 예측을 하게 하기 때문이지요. 헤세드 임상심리연구소의 전문성으로 학생들에 책임감을 가진 선생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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